자가관절보호센터
홈 > 관절센터 > 자가관절보호센터

근위경골 절골술이란?


퇴행성 관절염으로 다리가 휘어진 내반변형(O자형)다리 환자들에게 절골술을 통하여 휜다리를 바르게 교정하여 관절염이 있는 슬(무릎)관절의 내측에 집중되어 있는 체중의 부하를 외측으로 분산시켜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시행하는 수술법으로, 내반변형 정도가 심하고 슬(무릎)관절에 통증을 느끼는 비교적 젊은 환자(65세 이하)의 변형교정을 위해서 시행할 수 있는 수술방법입니다.

근위경골 절골술의 증례





근위경골 절골술 수술 후 효과


인공 슬(무릎)관절 치환술을 시행하지 않고도 자기관절을 10년가량 더 유지하면서 생활할 수 있으며, 수술이 비교적 간단하여 출혈, 통증이 적고 입원기간이 짧으며, 추후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시 인공관절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보존적 치료(근력강화운동 또는 체중조절등)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특히 40~50대 젊은 환자의 경우 관절염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약이나 물리치료가 일시적으로는 통증을 완화시킬 수는 있겠지만, 대부분이 통증을 재발이 됩니다.이러한 보존적 치료만을 했을 때 관절염이 급속하게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고, 특히 O자형 다리인 경우에는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후에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아, 수술후(변연절제술 또는 내측 반원상 연골판 수술인 경우)에도 통증이 더 심해진다고하는 환자를 볼 수 있습니다.무릎이 O자형으로 변형이 있거나, 퇴행성 관절염이 심하지 않은 초기또는 중기의 관절염 환자인 경우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은 바로 “근위 경골 절골술”입니다. 근위 경골 절골술은 오래전부터 시술되어 오던 관절염 수술 방법이지만, 최근 인공관절 치환술이 자리를 잡으면서 근위 경골 절골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인공관절 치환술은 관절 전체를 인공관절로 바꾸는 수술로서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근위 경골 절골술은 무릎 아래의 경골 근위에 인위적인 절골을 시행하여 무릎을 'X자형' 다리로 만들어서 무릎관절에 가해지는 힘의 무게를 내측에서 외측으로 옮겨 분산시켜 통증을 완화시키고 자신의 관절로 일상생활이나 근로가 가능하게 원리입니다.